홈 > IT.인터넷 > PC방전용선
PC방전용선

PC방 성공 운영은 사장하기 나름이다

운영자 0 189 0 0
외부적인 문제보다 내부적인 문제 커
매장 분위기, 고객 성향, 시장동향 조사
타 매장과 다르다는 느낌을 줘야 성공

PC방의 사양이 좋고 인테리어도 좋다면 이 PC방을 찾는 고객들이 많을 것이라는 것은 당연지사.
그러나 실제 이런 PC방은 오래지 않아 타 PC방과 별다른 특징을 갖지 못하고 타성에 젖게 된다.
이럴 때는 어떤 방법이 좋은가. 다시 PC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해 고객을 끌어들이는 것이 현명한 방법일까? 많은 PC방 운영 경험을 가진 사장들은 이에 대해 반대의견을 내 놓는다. 이들 PC방 사장들은 우선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내실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주 PC방 운영에 대한 실패 원인에 이어 이번주에는 PC방 성공에 대한 사례를 짚어보자.

매출 영향 외부보다 내부가 크다

흔히들 PC방 사장들은 운영에 있어서 안되는 이유를 외부적인 요인이 가장 크다고 말한다. 하지만 실제로 어느 환경이든 잘 되는 곳은 언제나 잘 된다.
신촌 지역의 PC방을 예로 들어보면 신촌에는 많은 PC방들이 숨은 경쟁 속에서 자신의 영역을 지키고 있다. 이 지역은 모두 황금의 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지역적 조건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잘 되는 곳과 안되는 곳이 확연하게 드러나고 있다. 바로 관리자, 사장들의 운영 방침 때문이다. 당연히 신촌 지역 대학생들이 자주 다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우리 PC방은 특별한 관리 없이도 잘 될 거라는 의식 때문이다.
이런 PC방은 1년을 버티기가 어렵다. 이유는 이런 곳일 수록 많은 PC방이 모여있고 가장 경쟁력이 있는 것은 고객에 대한 최대한의 서비스가 전부일 수 있기 때문이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대학생들인 만큼 이들에게 줄 수 있는 콘텐츠와 운영자와의 유대관계를 돈독히 해야 한다.
콘텐츠 경우, 시장조사를 통해 대학생들이 어떤 게임을 좋아하고 이야기거리가 되는지, 타 PC방에는 서비스되고 있는 콘텐츠가 자신의 PC방에는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또, 처음 찾아오는 고객이지만 언제나 찾아오는 고객처럼 친절하게 서비스 해주는 운영자의 영업 방침이 선행돼야 고객들이 다시한번 찾아오고 싶은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절대 외부적인 조건부를 달지 말고 자신의 PC방 내부를 들여다 볼 줄 아는 지혜가 필요하다.

매출은 PC방 운영자 마인드에서 나온다

기본적으로 앞서 말한 것처럼 내부적인 요인을 잘 파악하는 것이 운영을 잘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매출을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나.
그건 어렵지 않다. 사람이 사람을 대하는 것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생각하면 된다. 찾는 고객에게 적극적인 사고방식으로 고객을 대해야 한다. 평균 근무시간은 12시간으로 잡는 것이 좋다. 너무 피로에 지치게 되면 자연히 서비스는 생각하기조차 어려운 일종의 귀찮은 천덕꾸러기가 되기 때문이다.
다음으로는 현 PC방의 이미지를 확인해 본다. PC방을 드나드는 고객들이 과연 PC방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철저한 조사를 거치라는 말이다. 즉, 흡연으로 공기가 자욱한 곳이라든가 동네 어린 꼬마들이 게임을 하면서 소란스럽게 한다 등의 문제점 을 찾아 해결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각종 음료 등의 서비스를 잊지 않고 서비스하는 방법이다. 한번 찾은 고객이라도 영원한 고객으로 생각해 음료 정도야 한번 서비스를 해 줄 수 있다. 여기에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다.
일산 지역의 한 PC방은 PC시스템이 거의 못쓸 수준이라고 주변 PC방들이 생각했지만 오히려 이상하게 고객들이 가장 먼저 찾는 PC방이 됐다. 이유인즉, PC방 사장이 너무 친절하다는 것. 어린 꼬마에서부터 일반인에 이르기까지 사소한 것부터 고객을 챙긴다.
이 PC방 사장은 스스로 게임에 관한 정보와 게임을 직접 해보고 난 느낌을 찾아오는 고객들과 이야기 하면서 다음에 또 찾을 수 있도록 정보를 주기도 한다. 일반인들과는 회사에서 가졌던 스트레스를 들어주고 어려운 PC 활용에 대해 자세히 친절하게 설명,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마지막으로 시간제 아르바이트에 대한 관리이다. 아르바이트가 카운터, PC 시스템을 돌보지 않는다면 이는 퇴장감이다. 아르바이트의 기본 수칙은 관리중 게임을 하지 말도록 권고하고 고객에게는 항상 웃는 얼굴로 대해야 된다.

어려워 하지만 말고 원인을 분석해라

많은 PC방들이 어렵다고만 하소연하지 실제 다른 노력을 해 PC방을 운영하나 물론 많은 PC방들이 이렇지는 않다고 생각된다. 그러나 일단 매출이 감소되기 시작하면 PC방 경영자는 원인보다는 결과에 중심을 두게 된다.
매출이 낮아 어렵게 되면 그 원인을 찾도록 노력해야 한다. 매출의 하락원인은 타 PC방에서 서비스중인 게임이 없거나 너무 무료 게임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이다. 매출이 떨어지면 새로운 게임을 찾아 나서 보기도 하고 유료게임을 찾아 매출을 올리도록 노력해야 한다. 옆 PC방을 모니터링하는 것도 한 방법 중에 하나가 될 수 있다.

재투자 두려움 벗어야 한다

리모델링이 유행하고 있다. 리모델링이 무엇인가. 좀더 나은 PC방을 만들기 위해 기존 매장을 새로 창업한 PC방처럼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인테리어 등을 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니까 큰 돈을 들이지 않고 약간의 자금으로 기존 PC방의 환경을 완전히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리모델링뿐만 아니라 신작 게임구매, 가까운 화장실 환경 개선, 방학을 맞아 각종 이벤트 행사를 펼쳐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타 PC방보다 앞서 가야한다

타성에 빠지게 되면 어려움점들이 자연히 속출하게 된다. 이런 점들을 시기 적절하게 막는 것이 타 PC방보다 앞서갈 수 있다.
전문성을 가진 PC방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예전에 인기를 끌었던 증권방 같은 것 말이다. 현재에는 커플방, PS2방, DVD방이 많은 인기를 얻고 있으므로 기존 PC방에도 이런 점 등을 착안, 경영자 하나만의 PC방이 만들어져 타 PC방보다 앞서가게 될 것이다.

색깔있는 PC방을 만들어라

지하철역 대학가 등 입지조건이 좋은 곳에서는 수익이 일정하다. 그렇지만 과연 그럴까. 생각하는 것과 실제 운영하는 것과는 상당히 다르다. 이렇게 PC방들이 모여있는 곳은 저마다의 색깔이 있어야 한다.
서비스가 좋은 PC방이라든가, 신작게임은 출시 때와 맞춰 설치하거나 내부 환경을 청결히 한다든가 등의 색깔을 가져야 한다. 무엇보다 많은 PC방들이 실패하는 원인은 자신들만의 색깔이 없기 때문이다.
고객이 처음 들어와 한번 이 PC방에 대한 색깔을 인식하게 되면 절대 다른 PC방에는 갈 수가 없다, 이 고객으로 인해 PC방은 10명 이상의 예비 고객을 확보한 것이나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0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240(14) 명
  • 오늘 방문자 422 명
  • 어제 방문자 614 명
  • 최대 방문자 699 명
  • 전체 방문자 152,908 명
  • 전체 게시물 501 개
  • 전체 댓글수 1 개
  • 전체 회원수 1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