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IT.인터넷 > PC방전용선
PC방전용선

PC방 성공전략 PC방 창업전략 PC방 마케팅전략

운영자 0 203 0 0
IMF 직후 PC방은 창업자들에게 구세주 같은 존재였다. 청소년 유해업소 운운하는 시빗거리가 많았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화라는 대의명분과 젊은층의 호응이 맞물려 급속히 확산됐던 것.

실제로 초기에 PC방을 창업한 사람들은 쏠쏠한 수입을 올렸다. 하지만 2000년대 PC방에 업그레이드, 브랜드화 바람이 불면서 체인형 PC방이 위세를 떨치자 희비가 엇갈렸다. 대형화 현대화한 업소가 손님몰이에 성공한 반면, 창업한 지 오래된 영세업소들은 이익은커녕 손익분기점에 도달하기도 어려운 실정에 이른 것. 특히 매물을 내놓아봤자 매입할 사람들이 없는 게 문제다.

특히 최근 들어 국내 최대 PC방 프랜차이즈를 둘러싼 경영위기설, 메이커 PC 브랜드들의 PC방 체인점 모집 부진 등으로 인해 PC방에 관심을 가진 창업자들의 마음은 사뭇 혼란스러운 상태다.

하지만 이런 실정에도 불구하고 PC방 사업설명회에는 아직도 미련을 가진 창업자들이 삼삼오오 몰리고 있다. PC방에 관심이 있는 창업자들은 대부분 PC방의 현황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그래도 본인의 적성과 성향을 고려할 때 PC방이 가장 적합하다고 판단한 사람들이거나 인근에 PC방으로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는 지인들이 있는 경우다.

실제로 10개 중 7군데가 문을 닫아야 할 실정이라고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 PC방 이용자수 자체가 급격히 감소하는 것은 아니므로 PC방 전체가 문을 닫아야 할 형편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대형화 업그레이드화된 업소들은 그래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PC방 창업자 또는 현 운영주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남아 있는 PC방의 수명이 얼마나 되는가이다. PC방 창업자들의 최대관심사인 감가상각비 때문이다. 이는 다른 말로 하면 PC방 고객을 빼앗아갈 새로운 대체업종이 등장하는가 하는 물음과도 직결된다.

현재로서는 PC방 다음세대로 가장 유력한 업종이 비디오콘솔방이다. 비디오콘솔방이란 PS2 상용화를 등에 업고 새롭게 부상할 것으로 예상되는 업종으로 게임기 ‘X박스’를 설치, 비디오게임을 즐기는 새로운 오락업소다.

당분간 인기 하락할 가능성 적어
현재 전국적으로 100여개 이상의 비디오콘솔방이 운영되고 있는 걸로 집계되지만 독립점이라기보다 PC방 한쪽에 게임기를 설치해 병행운영하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문제는 한국처럼 온라인게임이 성행하는 시장에서 비디오게임이 얼마나 빨리, 많이 확산될 것인가인데 전문가들에 따르면 생각만큼 급속한 확산은 어려울 것이라는 의견이 나오고 있고, 기존 PC방들의 병행운영 움직임도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당분간은 대다한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성숙기에 진입한 PC방을 창업해서 성공하려면 어떤 조건을 갖춰야 할까. 이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우선 현재 부동산중개업소에 매물로 나오는 PC방의 공통점은 무엇인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는 역시 소규모, 구형 PC, 낙후된 시설을 갖춘 업소들이다. 어느 정도 규모 있고, 업그레이드된 시설을 갖춘 곳들은 그래도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다. 간혹 업그레이드된 PC방이 매물로 나온 이유를 살펴보면 매출이 아주 적다기보다 기대에 못미친다거나, 미래가 불투명해 감가상각이나 투자비 회수에 대해서 불안하다거나, 24시간 영업이 생각보다 쉽지 않다는 등의 숨은 이유가 있다.

인테리어, PC, 전용선 등 장비나 시설, 규모경쟁력은 현재 매출부진의 가장 큰 이유다. 하지만 작은 균열이 경쟁력 저하로 이어진다는 것을 많은 PC방 점주들이 간과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PC방은 서비스가 그다지 필요 없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라 대부분 불친절하고, 경영마인드가 부족하다. 실제로 시설이나 규모경쟁력 외에 매출 상위 업소와 매출 하위 업소를 보면 경영마인드 부족으로 서비스 수준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다양한 계층이 드나드는 PC방의 경우 고객계층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고객들이 불만을 갖는 경우가 많다. 초등학생, 중고생, 대학생, 직장인, 여성층 등 계층별로 다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데, 이에 부응하지 못하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업소로 발길을 돌리는 것이다.

입지에 따라 달라지지만 다양한 유형의 계층이 입점하는 업소라면 공간을 분리하고, 초기부터 고객계층 비율별로 특성을 감안해서 시설설계를 하고 각 계층별 존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

전체적으로 점포관리력이 약한 것도 매출감소의 원인이다. 특히 환기문제는 불쾌감을 가중시키는 요인인데 여성고객들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규모나 시설력 못지않게 중요한 요건이 쾌적함과 편안함이다. PC 등급 못지않게 편안한 의자를 중요시 하는 것, 적절한 개인공간과 동선을 확보하는 것은 쾌적함과 안락함의 필수조건이다.

휴게공간 마련도 고객서비스의 중요한 부분이지만 일부 PC방들은 PC를 한 대라도 더 설치하기 위해 고객서비스 공간을 줄이려는 경향이 있다. 고객서비스 공간이 줄수록 재방문율이 낮아져 실질적으로는 PC 몇 대 설치한 것보다 더 심각한 고객유출 요인이 된다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다.



차별화된 서비스 중요



일반 PC방에서 간식이나 용품 판매 비율은 10~15% 선이다. 이 정도 비율이면 결코 낮은 수치가 아님에도 많은 PC방들이 커피판매대나 간식판매대를 불결하게 관리, 고객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이밖에 손님이 나간 후 곧바로 주변 정리정돈을 하지 않는다든가, PC에 너무 많은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 작동이 제대로 안된다든가 하는 문제도 고객불만의 요인이 되고 있다.

말 그대로 모든 사업체 중에 가장 불친절한 점주를 꼽으라면 단연 PC방이라는 말이 과언이 아닌 것이다.

반대로 최근에 높은 매출을 올리는 업소들은 나름대로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우선 장비, 시설이 뛰어나고, 적정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규모의 경쟁력도 갖추고 있다. 기본적으로 PC대수가 50대 이상 되는 게 안정적이지만 규모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설이나 장비경쟁력이라는 게 업주들의 말이다.

기존 영세PC방과 달리 청결하고, 깔끔한 인테리어가 고객유인 요인으로 작용한다. 대부분 휴게공간을 넉넉하게 갖춰 친구들과 담소를 나눌 수도 있고, 간단한 간식을 먹는데도 편리하게 설계가 돼 있다.

배관시설이 잘돼 있어 환기가 잘되고 쾌적한 느낌을 준다. 판촉이나 마케팅 전략도 적극적이다. 주기적인 무료 쿠폰 배포, 마일리지 서비스 제도는 기본이고, 청소년 등에게 인기 있는 경품행사 시행, 인근 학교나 게임 마니아와의 제휴도 적극적이다.

PC방 창업자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투자비 회수 문제는 인테리어비를 절약하고, 점포권리금을 절약하는 게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다. 돈을 많이 들여야 인테리어가 훌륭하게 된다는 선입관을 버리고 전체적인 시설 컨셉을 잘 잡는다면 상당액의 시설비를 절약할 수도 있다. 24시간 운영 업소라 인력관리도 애로점으로 꼽히는데 이는 나름의 근무규칙과 인력풀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 PC 관련 지식 습득으로 조금은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클릭! 성공
1. 커플존, 학생들을 위한 배틀존, 성인을 위한 온라인존 등으로 나눠 다양한 고객층의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2. 일반 커피전문점과 PC방을 접목시켜 카페형 PC방으로 업그레이 드한다. 커피가격은 시중 가격보다 약간 저렴하게 해 차별화한다.
3. 깔끔하고 깨끗한 인테리어로 PC방에 대한 고정관념을 없앤다.
4. 철저한 배관 시스템으로 장시간 있어도 담배냄새가 배지 않도록 한다.
5. 항상 매장 및 컴퓨터를 청결하게 유지한다.
6. 컴퓨터 내 바탕화면에 메뉴판 프로그램 설치, 간편하게 음료 주문 이 가능하도록 한다.
7. 각종 게임채널 등과 연계해 대회장소로 유치, 적극적으로 홍보 한다.
8. 효율적인 인력관리. 매니저, 부매니저를 컴퓨터 전문인력으로 뽑아 시스템 문제가 생겨도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해 고객 들이 원활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9. 야간 손님을 위해서 조용한 음악을 틀어주는 등 매장을 편안한 분위기로 만들어준다.
10. 고객 마일리지를 활용해 고정고객을 확보한다.



클릭! 실패
1. PC방 매니저, 야간 관리자, 아르바이트들의 역할 로테이션이 잘 되지 않아 업무상 지장을 초래한다.
2. 오는 손님은 맞이하고, 가는 손님에게는 그냥 인사만 하는 등의 친절하지 못하고 단순한 고객 서비스.
3. 공간활용을 제대로 하지 않음. 공간은 부족한데 PC 대수를 많이 넣 으려고 한다. 손님들의 의자가 부딪치는 경우, 의자 때문에 통로가 비좁아 불편한 경우가 많다.
4. 초등학생, 청소년, 대학생, 직장인, 여성 등 고객층 나름대로 특 성이 있는데, 이들을 한꺼번에 모아 다양한 욕구를 제대로 해소 해주지 않음.
5.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장시간 있으면 담배냄새 등 각종 냄새 가 몸에 배어 쾌적하지 않다는 인식을 초래한다.
6. 손님이 나간 후 곧바로 치우지 않아 다음 손님에게 거부감을 준다.
7. 장소선정의 문제. 정거장과 멀리 떨어진 곳이나 고층에 위치해 고객들이 찾아오기 불편한 곳에 점포를 낸다.
8. 자판기 관리를 소홀히 해 고객들이 불결함을 느끼게 한다.
9. PC나 인터넷전용선을 업그레이드하지 않는다.
10. 프로그램이 너무 많이 깔려 있으면 고객이 사용하기에 불편하다.

이경희 한국창업전략연구소 소장

-네이버에서 펌-

0 Comments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8,542(14) 명
  • 오늘 방문자 620 명
  • 어제 방문자 625 명
  • 최대 방문자 673 명
  • 전체 방문자 139,555 명
  • 전체 게시물 499 개
  • 전체 댓글수 1 개
  • 전체 회원수 17 명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